티스토리 뷰

728x90

 

Google 검색

 

나는 지금 #캐나다이민 진행 중이고, #온라인어학연수 를 하고 있다.

요새 나의 #캐나다온라인클래스 최고의 화제는 바로 #미국대선 이다.

 

왜냐면 선생님이 #미국사람 이기 때문이다.

 

솔직히 나는 왜 #힐러리 가 졌는지 알지 못했다.

그냥 졌구나.. 정도?

 

그런데 얼마전에 선생님이 #미국투표용지 까지 보여주며, (현재 캐나다에 살고계심)

꼭 자기의 투표권이 꼭 미국에 전달되어야 한다며, 우편이 아닌 팩스로 보내겠다고 했다.

절대 늦게 도착하면 안된다고.

지난 대선 #힐러리클린턴 이 대선에서 졌을 때 너무 속상해서 울었다고 얘기하면서

#미국선거시스템 이 정말 이해가 안간다며 썰을 늘어놨었다.

 

내가 살고 있는 캐나다에서 #트럼프 를 지지하는 이는 한 명도 못봤다 (물론, 내가 인맥이 좁긴 하지만..)

다들 왜 그러지? 싶을 정도로 너무너무 싫어했다.

 

어쨋든, 우리에게 미국 대선에 관심을 꼭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래서 좀 알아보고자 한다.

도대체 어떤 식으로 #미국대선 이 진행되는건지?

어째서 힐러리가 질 수 밖에 없었는지...

총 득표수는 힐러리가 더 많았지만 왜 트럼프가 당선 된 것일까?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일단 미국대선에서 사용되는 개념부터 좀 정리해봐야겠다.

#승자독식 #간접선거 #선거인단

 

직접선거 : 대한민국과 같이 선거권을 가진 국민이 대통령 후보에게 직접 투표하는 것

간접선거 : 주(state)별로 선거인단을 통해 실시하는 간접선거 제도 .

즉 국민이 대통령 후보에게 직접 투표 하지 않고 유권자가 먼저 선거인단을

뽑고, 그 선거인단이 대통령을 선출

선거인단 : 대통령을 뽑는 사람들

출처 입력

선거인단이라는 개념이 조금 헷갈린다.. 무엇일까?

일반 유권자들은 대통령 선거일에 자신이 지지하는 대통령 후보에게 투표하지만, 사실은 각 주를 대표하는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방식이다.

 

헌법엔 선거인단에 관한 명확한 설명이 없다.누가 선거인단 후보가 되며 또 어떻게 투표를 하는지에 대한 규정도 안나온다. 다만 연방 상·하 의원이나 고위직 공무원은 선거인단에 포함될 수 없다는 자격요건만 있을 뿐이다.  출처 : 조선일보

선거인단 수는 해당 지역의 하원의원과 상원의원 수를 합한 것으로 각 주의 비례에 따라 할당된다.

www.voakorea.com/

 

승자독식 : 선거인단 선출은 해당 주에서 한 표라도 더 얻은 후보가 그 주의 표를 모두 가져간다.

 

즉 총 선거인단의 전체 득표수 중 1표라도 더 얻게 되는 후보가 그 주에 배정된 선거인단 표를 모두 싹쓸이 하는 것이다.

 

미국은 50개 주 가운데 2개 주를 제외한 48개주가 이같은 #승자독식방식 을 채택하고 있으며 전체 #선거인단 538명 가운데 270명 이상을 확보해야 선거에서 승리한다.

 

아래는 나의 기준으로 미국 선거단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이해가 쉽도록 풀어써봤다.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뽑는다. : 직접선거제

국회의원들에게 선거권을 넘겨준다. : 간접선거제

어떤 국회의원에게 선거권을 줄지 국민이 투표 할 국회의원을 선출한다 : 간접선거제이지만, 어찌보면 직접선거제와 같은...

 

이 때 국회의원 하나 하나의 이름 대신에 #트럼프 , #바이든 이렇게 대통령의 이름을 써서 준다.

그럼 나는 #트럼프 에 표를 주면, #트럼프를 지지하는 선거단을 투표하는 것이 된다.

#바이든 에게 표를 주면 #바이든을 지지하는 선거단에 투표를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트럼프를 뽑은 후보자가 60% #바이든을 뽑은 후보자가 40%라면

승자독식에 의해서 #트럼프 가 그 주의 선거인단 표를 모두 싹쓸이 하게 되는 것이다.

ko.wikipedia.org/wiki/미국_선거인단

 

 

이때 선거인 단 수가 많은 주일 수록 이기는 것이 유리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무리 득표수가 많을 지라도 선거인단 수가 적으면 힐러리 처럼 지게 되는 것이다.

 

음, 왜 힐러리가 졌는지 이제는 조금 이해가 간다.

 

미국인들도 이들의 선거시스템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는데, ..

그래도 #캐나다 에서 살려면, 어느정도 #미국정치 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

 

왜냐면, 당장에 미국 정치 경제가 캐나다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이번에 또다시 #트럼프 가 당선이 되면 당장에 캐나다로 넘어가겠다는 미국인도 많다고 한다.

그럼 일자리 문제부터 시작해서... ;;

 

개략적인 개념은 잡았으니,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이번 #미국대선 을 지켜봐야겠다.

 

추가 정보나, 수정해야 할 정보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미국투표 너무 어렵네요;;;;

이정도 이해하는 것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