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캐나다어학연수 #몬트리올불어 편에 이어, 

https://blog.naver.com/zalhavose/222123828793

 

오늘은 내가 올해 시작한 #몬트리올영어연수 에 대해서 썰을 풀어 볼 예정이다.

 

캐나다는 9월 본격적으로 오프라인 개강을 시작하면서, 

나에게도 학원으로 올 것인지, 아니면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것인지에 대한 옵션이 생겼다.

 

온라인 수업이 과연 오프라인 만큼의 퀄리티가 있을까?

 

#온라인어학수업 에 대한 의문은 많았지만, 

아직 #코로나가 완전히 잠잠해 진것도 아니었고,

온라인 어학연수의 장점

1. 왕복 2시간을 길에서 소비하지 않아도 된다.

2. 고로 교통비가 덜 든다.

3. 수업 내내 마스크를 끼고 있을 필요가 없다.

4. 도시락 준비를 안해도 된다......

 

 

뿌리칠 수 없는 온라인어학연수의 2가지 장점이 나를 온라인 할게요.! 라고 손들게 만들었다.

 

내 옆에 살고 있는 한국언니네 #온라인클래스는 고작 5명이 수업을 한다고 한다.

그래서 솔직히 나도, 그정도를 기대하고 들어갔는데....

 

현재 #몬트리올 ILSC #불어코스는 온라인 과정이 없고, #영어온라인연수는 1 클래스만 운영하고 있다.

즉... 여러 레벨이 섞여 있고, 이말인 즉슨,

사람이 많다... 너무 많다..

온라인 클래스 선생포함 15명 그 중 한국인 9명.

솔직히 처음엔 이게 뭐지? 

뜨아.. .했다.

사람이 이렇게 많은데, 이게 과연 수업이 진행이 될까?

솔직히 오프라인에서도 

저정도로 많긴 했다. 심할 경우에 (#여름캠프나, 겨울 방학시즌등..)는

거의 20명 가까이 갔던 적도 있다. 

 

매주 월요일이면, 새로운 학생이 들어오기도 했고...

 

걱정이 많이 되었다.

 

다행히, 첫 선생님은 이미 #불어코스를 할 때부터 알고 있었던 선생님이었다.

선생님은 좀 strict했어도, 정말 거의 15년이었나? 교육 경력이 엄청 오래된, 

매우 잘 가르치는 선생님이었다.

 

1. 선생님에 대한 신뢰가 있어 수업 시작은 순조로웠다.

2. 우리 학원은 zoom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는데, 이것은 정령 신세계였다.

출처 입력

 

이제 정말 온라인 시대가 도래했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유인 즉슨, 

오프라인 수업을 할 때도, 선생님과 학생들이 수업을 하다, 

특정 주제를 던져주고 옆에 앉은 학생과 1:1로 대화를 유도한다.

 

#Zoom 에서 이게 구현이 되어 있었다.

 

특정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다가, 자 이제 너희들 의견을 서로 공유해봐 

그러더니, #breakroom 을 나눠서 .... 

다른 학생과 1:1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대화창이 새로 생성된다.

 

일단, 이런 시스템이 있다는 것에 놀라웠는데 

더욱 놀라웠던 것은...

 

1:1로 대화중에 갑자기 선생님이 끼여들어서, 

우리의 잘못된 표현이나 문법을 고쳐 주는는 것이었다.

출처 입력

생각지도 못했는데, 너무 괜찮은 시스템에 적잔히 놀랐다.

#ILSC불어코스 의 경우에는 교재가 따로 없고 선생님들이 준비한 프린트를 나눠주고 

그때 그때 공부하는 스타일인데, 

 

#ILSC영어 코스의 경우에는 #옥스포드ebook 교재를 사용한다.

 

 

 

이것은 우리가 사용하는 교재이고, 

grammar & Listening & Conversation & reading & prounanciation 까지 모든 것들을 배울 수 있고, 

모든 이북의 장점을 하나로 모아놨다.

 

1. 리스닝 버튼을 누르면 음원이 재생된다.

2. 답을 적고, 체크 버튼을 누르면 내 답이 맞았는지, 아닌지 확인 할 수 있다.

 

음원이 재생되고, 답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 중의 장점인데...

 

솔직히 나는 아직 종이책이 좋다. ㅠ

 

전송중...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그리고 오프라인 클래스의 화이트보드를 위와 같은 screen share를 통해서 대신한다.

솔직히, 온라인 수업이 오프라인 수업을 대체하지 못할 이유가 1도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지저분한 나의 책상이다...

사실 첫 세션에는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지 하고, 수업중에 휴대폰도 안보고 

열심히 수업을 쫓아갔다.

 

그런데.... 휴, 

나에게는 3개의 모니터와 한개의 아이패드 그리고 한개의 휴대폰이 있다.

 

맥북화면에 떠있는 것이 온라인 수업중인 모습이다.

화면은 저기에 켜두고, 

왼쪽 큰 모니터로 메일 체크도 하고, 카카오톡도 하고..

가끔 핸드폰도 보고...

사람이 적다면, 내가 딴짓을 하는게 들킬까봐..

잘 못하겠지만, 사람이 워낙 많다 보니...

자꾸 딴짓을 한다..

 

아이들 #온라인수업이 힘든 이유가.

바로 ... 집중력의 문제일 듯 싶다. 

 

물론 나의 핑계다.

엊그제부터는 큰 모니터는 꺼버리고, 

최대한 딴짓 하지 않고 온라인 수업에 집중하고 있다.

 

캐나다온라인어학연수 는 

1. 자신의 의지가 동반한다면, 

2. 시간을 아낄 수 있는

3. 최고의 수단이 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