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어짜피 영어공부 불어공부 안할거면, 책이라도 열심히 읽자 싶어서...

 

이왕 읽는 거면, 소설 보다는 

평소 관심있었던 분야 위주로, 

 

이번 타겟은 너다.

#디지털마케팅 , #소셜마케팅 , #SNS마케팅

 

출간 된지 몇달 안된 따끈 따끈한 책이다.

마케팅 첫 키스
국내도서
저자 : 김민정,안혜빈
출판 : 나비의활주로 2020.09.18
상세보기

첫 시작부터가 강렬했다.

나한테서 똥 냄새가 나면 어떡하지?

마케팅 첫 키스 안혜빈 저자

어렸을 때 너무 가난 해서 캐나다 후미진 공원에나 있을 법한 #재래식화장실 을 사용하면서, 

혹시라도 몸에서 똥냄새가 날까 싶어 학교를 가기전 화장실을 기피했다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돈에 대한 갈망이, 결국엔 성공으로 이끌었다는 기본적인 스토리.

나는, 절실히 가난하지 않았나 보다.... 

출처 입력

#김미경리부트 책에서도 그랬고, #마케팅첫키스 에서도 그러하듯 

모든 것의 기본은 절실함에서부터인가 보다.

 

머 어쨋든, 요즘 나는 무엇보다 #경제적자유 를 꿈꾼다.

사실 #경제적자유 는 둘째치고, 정말 너무 일이 하고싶다.

#어학연수 말고, 진짜 일하고 싶다. ㅠ 

 

#직장생활 이 이렇게 그리워 질 것이라고 몇달 전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다.....

아, 일하고 싶다. 정말 강렬하게 일하고 싶다.

출처 입력

그래서 요새 찾은 차선책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그리고 #블로그홍보 , #온라인홍보 등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그래 어쩌면 지금이 기회이지 않을까?

 

그동안 내가 해보고 싶었지만, 하지 못했던 #마케팅공부, #온라인마케팅 공부를 한 번 해보자.

다짐했다.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하지?

일단 나는 공대를 나왔고, 인문 쪽이랑은, 그리고 상경계열이랑 참 거리가 먼데..

 

그리고 나는 지금 캐나다에 있는데,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책을 읽는 것 밖에 없다.

(물론 ,책을 읽고 기본을 접한 다음에 온라인 강의도 좀 찾아봐야겠다.)

 

그러던 중 이 책이 눈에 들어온 이유는 평균 구독 시간이 1시간 내외로 짧다는 것.

 

내 블로그를 위한 책은 아니었고, #젠틀리머 브랜딩에 조금은 도움이 될 만한 책이었다. 

 

7가지 고객의 구체적인 라이프 스타일

1) 그는 우리 상품 이전에 어떤 상품을 쓰고 있나요?

2) 어떤 방송 프로그램을 보나요?

3) 언제, 뭘 타고 어떻게 움직이나요?

4) 움직이는 동안 무엇을 보나요 ?

5) 누구의 영향을 받나요 (스타, 드라마, 가족, 소속등)?

6) 그의 관심사는 무엇일까요?

7) 그는 하루에 어떤 SNS 채널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몇시에, 어떤 활동중에 내가 건네는 메시지를 보게 될까요?

마케팅 첫 키스

 

윗 글을 본 순간.

섬광이 머리에 스쳤다. 그렇지, 마케팅이라는 것은 타겟을 대상으로 할 때 그 효과가 극대화가 된다.

요즘 광고를 진행하고 있지만 홈페이지 유입수(드라마틱하게 좋아진 것은 아니지만,)는 조금 늘었으나, 

구매율은 광고 전이나 마찬가지다.

핵심 고객을 세분화해라

마케팅 첫 키스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광고를 진행하다 보니, 유입은 있어도 실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다.

실제로 #캠프파이어 진행 중 #페이스북광고 #인스타그램광고 #카드뉴스 광고를 진행했다. 

 

전송중...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단 돈 10만원 광고비 치고는 정말이지 #인스타그램좋아요 가 어마어마하다.

일단, 내가 지금 껏 봐온 인스타 중에서는 좋아요가 가장 많다

 

그런데 과연 이것이 구매로 연결이 되느냐는 것이다.

 

이것은 좋아요 수를 많아 보이게 하는 광고도 아니었고, 스스로 좋아요를 누른 것인데,

타겟을 좀 더 디테일 하게 설정해야 하는 것이었을까?

 

위와 같은 이유가 내가 #온라인마케팅공부 를 하고 싶은 진짜 이유다.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 것인지? ㅎ

 

그리고 나는 #인스타그램좋아요 로 만족하고, 오~ 그래도 어느정도 홍보가 되고 있구나라고 생각을 했는데,

책에서 하는 이야기는 달랐다. 

 

내 고객 반응을 최대치로 끌어낼 수 있는 나만의 차별화된 특별한 콘텐츠를 떠올려보자.

.한 번에 킬링 콘텐츠를 생각해내는 일이 껼코 쉽지만은 않을 수 있다. ...중략...

 

특히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폭넓은 콘텐츠를 발행하면서도 강점을 확실히 어필하는 뾰족한 콘텐츠가 있어야 충성도 높은 고객이 생기고, 제품에 대해 오해하는 고객도 줄어든다.

마케팅 첫 키스

좋아요에 집착하지 말고 흔히들 이야기 하는 #인스타찐팬 을 만들라는 것이다.

#킬링컨텐츠 를 생각해내서..ㅎ

 

이건, 솔직히 내 블로그도 마찬가지이다.

아직까지는 그동안 정리하지 못한, 지난 4월 #말레이시아한달살기 부터 시자해서 

갑작스런 #캐나다이민 까지 써야할 이야기들이 많이 있지만, 

과연 어떤 주제로 컨텐츠를 잡고 이 이야기들을 풀어 나가야 하는 것인지?

 

그리고 이야기가 바닥나고 나면? ㅎ

 

#영어공부 #불어공부 #코딩공부 #온라인마케팅공부 썰들을 풀어 나가고 싶은데, 

문제는 당장에 공부를 안한다..........

 

어쨋든, 다시 책 얘기로 돌아와 공부를 좀 더 해보자면,

핵심고객 설정 방법

1) 이 상품이나 서비스가 꼭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2) 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권해주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

3) 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 볼 만한 사람은 누구인가?

4) 내 상품이나 서비스가 가진 장점에서 평소 결핍을 느꼈던 사람은 누구인가?

마케팅 첫 키스

가장 간단하면서도 정말 주옥같은 글이다.

무언가 상품을 판매하고 홍보할 때 리스트로 만들어서 꼭 한 번 체크해봐야할..

그리고 글을 쓰는 지금도 나의 글이 필요한 사람, 권해주고 싶은 사람, 읽어볼 만한 사람, 내가 쓰는 글을 통해 도움을 받을 사람이 누구인지를 파악해보아야 한다...

 

핵심고객 설정 디테일

1)나는 왜 이 상품 / 서비스를 만들게 되었는가?

2) 나는 어떻게 이 상품 /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는가?

3) 나는 누구에게 이 상품 / 서비스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4) 내 핵심고객은 어떠한 고민 / 결핍을 가지고 있는가? 

5) 그들에게 이 상품 / 서비스가 꼭 필요한가? 그렇다면 왜 그런가?

마케팅 첫 키스

핵심고객 설정이 비단 마케팅을 위한 핵심도구는 아닌 것 같다.

인간관계에서도, 그리고 내가 공부를 할 때도 한 번쯤 리스트를 가지고 생각해 보면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다.

 

책 자체의 내용이 깊이 있지는 않다. 

간단하게 실전 위주로 실제 적용 팁을 알려주고 있지만, 

각자 가지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과연 그것이 적용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그렇지만, 나의 경우에는 일단 위에 정리한 내용 정도만으로도 한 번씩 확인하고 넘어가면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